문제
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(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)이 있으며,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이때,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"소모 피로도"가 있습니다.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, "소모 피로도"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. 예를 들어 "최소 필요 피로도"가 80, "소모 피로도"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,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.
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,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.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 사항
- k는 1 이상 5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- dungeons의 세로(행) 길이(즉, 던전의 개수)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.
- dungeons의 가로(열) 길이는 2 입니다.
-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 입니다.
-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항상 "소모 피로도"보다 크거나 같습니다.
-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"소모 피로도"는 1 이상 1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- 서로 다른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.
public class Solution {
public static int maxCount =0;
public int solution(int k, int[][] dungeons) {
int answer =-1;
boolean[] visited = new boolean[dungeons.length];
calcCost(k,dungeons,visited,0);
answer = maxCount;
return answer;
}
public void calcCost(int k,int[][] dungeons,boolean[] visited,int count){
maxCount = Math.max(maxCount,count);
for(int i=0;i<dungeons.length;i++){
if(!visited[i] && k>= dungeons[i][0]){
visited[i] = true;
calcCost(k-dungeons[i][1],dungeons,visited,count+1);
visited[i] = false;
}
}
}
}
완전탐색 알고리즘을 이용해 푸는 문제
DFS를 활용해서 풀었는데 count + 1 이 들어가야하는 자리에 습관적으로 count++을 넣어서 시간을 잡아먹었다.
상태 관리가 중요한 알고리즘인데 count++은 count 자체의 값이 변하므로 완전 틀린 답이었다.
count의 값이 변하지 않도록 count+1을 넣으니 정상적으로 해결
던전 [a,b,c]가 있다고 할 때
a->b->c 의 경우 뿐 아니라 a->c->b의 경우도 확인하기 위해 visited[i] = false; 행을 추가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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