항해99

99클럽 코테 스터디 22일차 TIL + 프로그래머스 피로도

Nellucia 2024. 11. 19. 06:17

 

 

문제

XX게임에는 피로도 시스템(0 이상의 정수로 표현합니다)이 있으며, 일정 피로도를 사용해서 던전을 탐험할 수 있습니다. 이때, 각 던전마다 탐험을 시작하기 위해 필요한 "최소 필요 피로도"와 던전 탐험을 마쳤을 때 소모되는 "소모 피로도"가 있습니다. "최소 필요 피로도"는 해당 던전을 탐험하기 위해 가지고 있어야 하는 최소한의 피로도를 나타내며, "소모 피로도"는 던전을 탐험한 후 소모되는 피로도를 나타냅니다. 예를 들어 "최소 필요 피로도"가 80, "소모 피로도"가 20인 던전을 탐험하기 위해서는 유저의 현재 남은 피로도는 80 이상 이어야 하며, 던전을 탐험한 후에는 피로도 20이 소모됩니다.

이 게임에는 하루에 한 번씩 탐험할 수 있는 던전이 여러개 있는데, 한 유저가 오늘 이 던전들을 최대한 많이 탐험하려 합니다. 유저의 현재 피로도 k와 각 던전별 "최소 필요 피로도", "소모 피로도"가 담긴 2차원 배열 dungeons 가 매개변수로 주어질 때, 유저가 탐험할수 있는 최대 던전 수를 return 하도록 solution 함수를 완성해주세요.

 

제한 사항
  • k는 1 이상 5,000 이하인 자연수입니다.
  • dungeons의 세로(행) 길이(즉, 던전의 개수)는 1 이상 8 이하입니다.
    • dungeons의 가로(열) 길이는 2 입니다.
    •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 입니다.
    •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항상 "소모 피로도"보다 크거나 같습니다.
    •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"소모 피로도"는 1 이상 1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    • 서로 다른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.



public class Solution {

    public static int maxCount =0;
    public int solution(int k, int[][] dungeons) {
        int answer =-1;

        boolean[] visited = new boolean[dungeons.length];
        calcCost(k,dungeons,visited,0);
        answer = maxCount;
        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    
    public void calcCost(int k,int[][] dungeons,boolean[] visited,int count){
        maxCount = Math.max(maxCount,count);
        
        for(int i=0;i<dungeons.length;i++){
            if(!visited[i] && k>= dungeons[i][0]){
                visited[i] = true;
                calcCost(k-dungeons[i][1],dungeons,visited,count+1);
                visited[i] = false;
            }
           
        }
    }
   
}

 

완전탐색 알고리즘을 이용해 푸는 문제

DFS를 활용해서 풀었는데 count + 1 이 들어가야하는 자리에 습관적으로 count++을 넣어서 시간을 잡아먹었다.

상태 관리가 중요한 알고리즘인데 count++은 count 자체의 값이 변하므로 완전 틀린 답이었다.

count의 값이 변하지 않도록 count+1을 넣으니 정상적으로 해결

 

던전 [a,b,c]가 있다고 할 때

a->b->c 의 경우 뿐 아니라 a->c->b의 경우도 확인하기 위해 visited[i] = false; 행을 추가했다.